티스토리 뷰
목차
모 대학교 전산기획팀에서 홈페이지유지보수 업무를 하면서 내 직무에 대한 기본이론과 전문적인 스킬, 공신력 있는 자격증 모두가 필요했기 때문에 준비한 자격증.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기엔 부담됐고, 디자인 분야에서 계속 일할 자신은 없었다. 그래도 이 업무를 맡아하는 동안만큼은 전문가로 일하고 싶었다. 실제로 디자인계열에서는 자격증보다 감각적인 포트폴리오와 경력을 더 인정해 준다.
시험소개
웹디자인기능사 Craftsman Web Design
* 수행직무
- 개인 및 특정기관의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일로써, 홈페이지를 기획, 설계제작하며 이 에 따른 시스템자원 및 사용할 S/W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직무
- 주요역할 : 시스템 자원 및 S/W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디자인하는 업무를 수행
* 기본정보
(1) 자격분류 : 국가기술자격증
(2) 시행기관 : 한국산업인력공단
(3) 응시자격 : 제한 없음
(4) 홈페이지 : www.Q-net.or.kr
* 자격정보
(1) 자격 개요
① 인터넷 공간에서는 홈페이지, 온라인 쇼핑몰, 정보공유사이트, 교육학습사이트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무수히 많은 웹페이지들의 디자인이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다.
② 웹페이지를 기획, 설계, 제작하는 업무를 담당할 숙련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웹디자인기능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.
(2) 주요 업무 : 웹디자인기능사는 웹사이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시스템자원 및 사용할 S/W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하고, 이미지 형태, 사이즈, 동영상, 애니메이션, 텍스트, 글씨체,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인 요소를 구성하고 디자인하는 업무를 수행한다.
* 시험정보
(1) 응시자격 :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. 연령, 학력, 경력, 성별, 지역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.
(2) 시험과목 및 검정방법
(3) 합격 기준 : 필기·실기 -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
(4) 필기시험 면제 :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하여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한다.
* 교재추천
시험후기
CG쪽은 이기적-영진닷컴 교재가 인기가 많아 그걸로 봤다. 필기는 의외로 미술-디자인이론이 많이 차지한다. 실기는 포토샵, 일러스트레이터, 드림위버, 플래시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4시간 동안 작업을 하는데, 정말 이게 체력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힘들다. 무조건 한 번에 붙자. 다행히 웹디자인기능사는 필기, 실기 한 번에 합격했다. 같은 디자인계열인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도 필기는 한 번에 붙었는데, 실기를 3번 봤고, 3번 다 불합격했다.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실기는 포토샵, 일러스트레이터, 쿽익스프레스를 이용하여 4시간 동안 작업하는데, 3번을 봤으니... 이걸 3번씩이나 본 내가 미친 거였다. 한번 떨어졌을 때 그냥 포기했어야 했다. 지금도 그때를 생각하면 아찔하다.
내일배움카드나 국비교육과정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. 아무래도 실기이기 때문에 당연히 학원이 즉각적인 도움된다. 나 또한 실기는 학원에서 준비했기 때문에 그나마 붙을 수 있었다. (비전공자)